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feat. 백종원 레시피 참고했어요)
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이야기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feat. 백종원 레시피 참고했어요)

2021. 2. 16.
반응형

여기 독일은 날이 많이 추워요. 낮에도 영하 3도 정도로 오늘도 눈이 펑펑 왔네요. 뜨끈한 국물이 생각나는 날이 계속되고 있지요. 이때 제가 가장 많이 생각나는 음식은 순두부찌개육개장! 이 두 음식은 저의 스트레스를 확 풀어주는~ 향수병 싹 가시게 해주는 음식인데요. 

육아할때도 배가 든든해야 아이들한테 말도 예쁘게 나옵니다. ㅎ 저는 배가 고프면 못 참는 성격이라 이렇게 육개장을 많이 끓인 날이면 일단 배고플 때 후루룩 밥에 말아먹고~ 커피 한잔 들고 아이들에게 우아한 톤으로~ "엄마랑 놀자~" 말이 절로 나오게 됩니다.

코로나로 서로 얼굴을 못본지 일 년이 넘어가는 친정엄마가 한국에서 보내주신 소포에 고사리와 토란 말린 것이 있었어요. 제가 육개장 끓여먹는 거 좋아하는 거 아시고... 꼼꼼히 싸서 넣어주신!!

친정엄마 소포 언박싱은 아래 포스팅에서 보실 수 있어요^^

 

 

할머니 사랑 가득담은 한국에서 독일로 EMS 소포가 드디어 도착했어요! 꺄~

10월19일 친정엄마가 소포를 보내셨어요. 코로나로 비행기가 많이 안떠서 EMS 소포들이 공항에서 비행기 타려 대기가 엄청나다는것을 익히 알고 있었지만... 올해는 내가 한국을 가지도, 엄마가

mama-iamhere.tistory.com

제가 육개장 만들때 참고하는 레시피는 백종원 레시피인데요. 백 주부님의 레시피는 실패할 수가 없죠? 간단하기도 하고요. 거기에 저희 엄마의 팁! 까지 적용하면 맛난 육개장 완성! 

 

 

백종원 레시피에 친정엄마 팁 한스푼!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 따라와 보셔요!

육개장 끓이기

 

재료:
고사리, 토란, 숙주, 대파, 무, 소고기 육개장거리
고춧가루, 소금, 국간장, 밀가루

 

1. 하루 전날 고사리와 토란을 찬물에 불려둡니다.

이렇게 잘 불어난 고사리와 토란은 물을 따라 버리고 몇 번 헹구어 주고요.

 

2. 대파 넙적하게 썰어 준비하시고요.

 

3. 무도 납작 썰기 하셔서 준비해 주셔요. (참.. 저 숙주를 못 구했어요.. 원래 근처 마트에서 파는데 다 팔렸는지 없더라고요. 아시아마트까지 가려다가 토란이 좀 씹으면 그래도 씹는 느낌 있으니까 그냥 숙주를 포기했습니다 ㅠㅠ)

 

 

4. 냄비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냄비 바닥 살짝 덮을 정도로 넣어주고요.

5. 대파 손질해둔 것을 넣어 파 기름을 내줍니다~

 

6. 파 기름 향이 솔솔 올라오면 고기 투하!

 

 

7. 고기 겉면이 익었을 때쯤 고춧가루 세 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전 매운 거 좋아해서 (그리고 양을 좀 많이 할 거였어서요)다섯 스푼~ 보시고 고기에 고춧가루가 겉면에 더덕더덕 무리 지어 붙을 정도의 양을 넣어주시면 돼요. 

 

8. 고춧가루도 기름에 잘 볶아지도록 좀 더 저으며 볶아주시고요. 고춧가루가 타기 전에 물을 부어줍니다.

 

 

9. 그리고 물이 끓어오르면 무를 넣어주시고요.

 

10. 또 끓어오르면 고사리와 토란도 넣어주세요!

 

 

11. 그리고 중요한 친정엄마의 육개장 레시피 팁!!!

밀가루 큰 한 스푼을 물에 풀어서 끈적하게 해서 잘 섞어준 다음 끓는 육개장에 투하해 주세요! 좀 더 걸쭉한 육개장 맛을 느끼실 수 있답니다~ 그냥 맑은 육개장을 좋아하시면 패스!

 

12. 밥은 건강 챙기느라  콩과 강황, 치아씨드를 넣어 밥을 해 먹고 있는데요. 전기밥솥을 치우고 무쇠솥 냄비밥으로 해 먹은지 2년이 다되어 가네요~

씻기도 편하고 부엌 자리 차지도 하지 않아 잘 사용하고 있는 스타우브 무쇠솥 이랍니다.

내 인덕션이나 하이라이트 혹은 가스불 화력에 따라 밥 짓는 시간을 한번 알아 두시면 밥 태울일 없이 잘 주물냄비밥을 해 드실 수 있답니다.

 

 

스타우브 꼬꼬떼 22 로 밥짓기! 전기밥솥 빠이빠이~

무쇠냄비가 요즘 핫하지요? 최근 밥하는 용으로 제가 1년간 사용중인 스타우브 꼬꼬떼 Staub Cocotte 이야기를 해보려고요~ 프랑스 디자인이라 그런걸까요~ 디자인이 일단 이뻐서 1년전 무쇠냄

mama-iamhere.tistory.com

 

저희 집 스타우브 밥하는 시간 맞추기는 위 포스팅을 참고해 주셔요~

 

 

13. 이제 푹~ 끓이고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하면 육개장이 끝났는데요.

저는 중불로 천천히 1시간 정도 끓여주었어요. 고기도 푹 좀 퍼지고, 고사리 토란도 부들부들 해 지도록요.

 

우리 집에서 육개장 먹는 사람은 나밖에 없다는 슬프면서도 기쁜 사실! 우리 집 독일 아저씨는 육개장을 싫어하네요. 이 맛난 것을! 

 

그럼 저 혼자 먹지요~ ㅎ 금방 밥만 있으면 며칠은 배고파 신경 예민해질 일 없으니 최고네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육아는 배부른 포만감 상태로 해야~ 인내심도 늘어나고 얼굴이 편안해집니다!

공복 육아 절대 금지!! 명심 또 명심합니다~

 

반응형

댓글